중국 해외직구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나 테무로 상품을 구입했을때 해외직구 통관조회를 통해 내가 주문한 상품의 상태를 알아 보겠습니다. 국내 운송업체에게 내가 구입한 물건이 넘어가지 않은 상태에서는 상태조회가 되지 않으니 답답할테죠. 지금부터 관세청 유니패스로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해외직구 통관조회
알리나 테무로 해외직구를 하였을때 각 플랫폼의 배송추적에서 상태조회는 되지만, 국내 통관부분에서 한참 멈춰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중국의 통관은 쉬우나 국내 통관은 무척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빠르면 1~3일 늦으면 7일 까지 걸리곤 하죠. 알리나 테무의 행사가 있어서 물건이 몰릴때는 더욱더 늦어 지겠죠.
하지만 통관절차안에도 여러 단계가 있고 상황이 있습니다. 무턱대고 플랫폼이 제공하는 불분명한 상태 메세지를 기다리는 것 보다는 직접 조회해 보는게 좋을 듯하죠.
관세청 유니패스
유니패스란? 우리나라 관세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업무처리 정보시스템으로, 통관을 비롯하여 화물, 징수 등을 관리를 합니다. 즉, 우리나라 수출입되는 물품에 대해서는 빠짐없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뿐만 아니라 테무, 쇼피, 아마존 같은 해외직구 물건은 개인통관번호 기준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누락 없이 모두 기록되어야 하며, 직구한 플랫폼의 송장이 없어도 조회가 가능 합니다.
지금부터 유니패스로 접속하여, 내 상품 상태 조회까지 해보겠습니다.
유니패스로 접속후
[정보조회] -> [통관물류정보] -> [수입화물 진행정보] -> [수입화물 진행정보]
의 경로를 통해 들어 갑니다.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를 통해 간편인증으로 조회가 가능하며, 개인통관고유부호가 기억이 나지 않더라도
간편히 주민등록번호로 카카오인증이나 네이버 인증을 통해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유니패스로 통관조회 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